ETC

집을 바꿀 수 없다면, 리폼으로 분위기 바꾸자!

조회수6617 작성자웨딩앤 편집부

  • 목록
  • 문의하기

집을 바꿀 수 없다면, 리폼으로 분위기 바꾸자!

예쁜 벽지를 붙이고 싶어도, 예쁜 화장대 하나 들여놓는 일에도 더이상 부모님의 눈치를 보지 않고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신혼집. 언젠가 독립을 한다면 카페 못지않은 예쁜 집을 꾸미리라는 결심은 여자들의 로망 중 하나다. 더구나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시작할 ‘우리만의 공간’이니 어찌 특별하지 않을 수 있을까. 그런데 막상 현실에 부딪혀보니, 내가 상상해온 집과는 거리가 먼 집에서 신혼살림을 차리게 됐다면? 까다로운 집주인을 만났다고, 평수가 작다고 좌절하긴 이르다. 집을 바꿀 수 없다면, 간단한 리폼만으로 분위기를 바꿔보자. 인테리어 토탈솔루션을 제공하는 탑플레이스 홍준기 대표에게 새로운 출발이 시작되는 공간, 신혼집 인테리어에 관한 조언을 들어봤다.

1. 신혼집 인테리어에 관해 아낌없이 조언해준 탑플레이스 홍준기 대표

Q. 인테리어에도 트렌드가 있나? 최근 신혼집 인테리어의 트렌드라면.
A. 신혼집은 한 가정의 시작이자 둘만의 공간이라는 생각이 강하다. 그래서 이에 맞게 인테리어 하는 경우가 많은데, 최근 인테리어의 가장 큰 특징은 공간의 활용이다. 예전처럼 침실에 가구, 침대, 화장대 모두를 배치하기보다 평수에 맞는 공간을 살려 침실이라는 공간을 더욱 부각하고 실용적 가치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또, 거실이라는 명칭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 현재 신혼부부나 젊은 부부들은 거실을 중심으로 했던 부모 세대와는 달리 반대로 각 방에 요점을 두고 그 방만의 색을 부여한다. 투룸의 경우 화장하고, TV보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으로 방 하나를 찾아 꾸미며, 침실은 잠만 잘 수 있는 공간으로 두어 거실은 단지 거실로 두는 것을 선호한다. 여기에 방이 하나 더 있다면 드레스 룸이나 작은 BAR 형태로 꾸며 진정한 둘만의 공간을 만든다.
두 번째 특징은 색의 조화를 생각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비싼 물건이라고 해도 주변의 조화와 어울리지 않게 단지 갖다 놓기만 한다면 인테리어라고 할 수 없다. 모든 일의 마무리는 조화이니만큼 항상 있어야 할 자리에 있는 아이템, 어울리는 색끼리의 나열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Q. 신혼집을 인테리어 할 때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A. 개성을 살리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부부라 할지라도 각자의 개성이나 성향이 다를 수 있으니 가장 실용성 있는 아이템을 찾아야 한다고 본다. 엔틱 스타일, 클래식 스타일 등 여러 가지 테마가 있지만, 테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집안 내부의 밝은 이미지와 깨끗한 느낌이다. 어떤 테마건 전구 색 하나만 바꿔도 분위기가 확 바뀔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두길 바란다.

2,3,4. 인테리어 필름을 이용해 포인트를 주어 깨끗한 느낌과 밝은 이미지로 연출한 인테리어

Q. 카페같이 예쁜 신혼집을 원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예쁜 신혼집을 꾸밀 수 있는 노하우와 꼭 고려해야 할 점이 있다면.
A. 어떤 이미지를 생각하고 실천하느냐에 따라 다른데, 꾸미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중요한 것은 관리다. 아무리 예쁘게 꾸며놓았더라도 어울리지도 않는 소품들을 무작정 긁어모아 늘어놓는다면 제대로 된 분위기를 낼 수 없다. 분위기는 그 상황에 맞는 사물들의 조화가 만들어내는 것이다. 최근에는 오히려 젊은 사람들이 내추럴한 재료를 선호하는데, 그렇다면 각각의 소품 역시 내추럴한 재료에 어우러져야 한다. 한 가지 테마를 생각해 꾸미고 나면 색과 재료의 어울림을 생각해 그에 맞는 아이템으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길 바란다.

Q. 일반인이 전문가 없이 혼자 할 수 있는 셀프 인테리어법을 추천해준다면
A. 예전에는 일반인들이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 도배와 간단한 칠(도장) 작업 정도였다. 그런데 시대가 변한만큼 최근에는 간단하고 깔끔하게, 마감까지 최상의 퀄리티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이 많다.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인테리어 필름과 간단한 칠 작업을 추천한다. 이런 방법들은 마음의 변화에 따라 언제든지 원하는 대로 리폼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Q. ‘인테리어 필름’을 이용해 언제든지 리폼할 수 있다고 했는데, 인테리어 필름이 뭔가?
A. 인테리어 필름은 말 그대로 인테리어를 위한 필름이다. 도배지를 대신해 벽에 붙이거나 포인트 벽면을 연출하기도 한다. 가구나 싱크대, 문 등 어디에나 이용할 수 있어 통일감 있는 인테리어를 연출하기에 유용하다. 오래되거나 싫증 난 가구 등을 쉽게 리폼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종이나 실크로 만든 벽지는 내구성이 없고, 쉽게 질리지만 인테리어 필름은 내구성이 강하고, 방염이 가능하며 질리더라도 쉽게 바꿀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어찌 보면 일반 데코시트와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인테리어 필름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지므로 재질부터가 다르고 인공적인 느낌이 드는 데코시트와 달리 우드, 메탈, 스톤 등의 느낌을 살릴 수 있으며 내구성이나 접착성 등에서도 차이가 난다.

5,6. 인테리어 필름으로 시공하기 전의 문과 외부 샤시
7,8,9,10. 인테리어 필름으로 리폼된 모습, 리폼 전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를 연출한다.
11,12. 낡거나 싫증난 가구도 쉽게 새로운 느낌으로 변화할 수 있다.

Q. 그렇다면 인테리어 필름을 이용해서 연출할 수 있는 인테리어의 범위는 어디까지이며 어떤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나?
A. 인테리어 필름의 분위기와 효과는 무한대이다. 사는 집안의 가구, 냉장고, 현관도어, 신발장, 싱크대, 욕실, 거실, 몰딩, 발코니 등 작업할 수 있는 범위가 다양하다. 현재 만 여가지의 디자인이 준비되어 있고, 원하는 사진을 넣어 출력할 수도 있어서 낡은 의자나 액자 등 소품에 리폼하기에도 좋다. 다양한 재질과 패턴이 마련되어 같은 필름이라도 시공 방향이나 색깔 등에 따라 집안 전체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

Q. 인테리어 필름을 이용한 인테리어의 장점과 효과
A. 공사 없이 필름만으로 단시간에 새로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오염이나 유지보수가 쉬워 수명이 길고, 특수 접착제로 되어있어 남녀 누구나 시공이 쉽다. 다양한 색의 변화, 그에 따른 전체적인 분위기가 변화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분위기 변화에 따른 심경의 변화도 무시할 수 없는 효과로 볼 수 있겠다.

Q. 셀프 인테리어와 전문 업체를 이용한 인테리어의 장•단점을 말해준다면.
A. 셀프 인테리어의 장점은 무엇보다 내가 원하는 대로 테마를 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 목적을 이루기까지 어렵지만 생각한 대로 잘 마무리가 된다면 성취감과 보람을 느끼지 않겠나. 하지만 전문적이지 못해 확고하게 테마를 진행하거나 아이템을 선별하는데 한계를 느낄 수 있으며, 자칫하면 사소한 실수가 더 큰 실수로 번질 수 있다. 전문 업체를 이용하면 아무래도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정확한 테마와 아이템의 조화를 이룰 수 있다는 것과 하자 시공의 책임을 묻고 A/S를 요구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반면 금전적인 부분에서 부담을 느낄 수 있다.

13. 벽의 붙박이장에만 인테리어 필름을 붙여 포인트를 주었다.
14. 주방 벽면과 싱크대를 시공한 모습
15,16. 화장실과 욕실도 분위기에 맞게 연출할 수 있다.

Q. 인테리어를 결정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나 특별히 신경 써야 할 부분
A. 작은 유리병 하나를 식탁 위에 놓는다고 생각해보자. 하얀색 식탁 위에 하얀 유리병을 놓는다면 인테리어로는 별 의미가 없다. 이처럼 인테리어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은 전체적인 조화라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또, 일반인들이 인테리어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인테리어는 무조건 한 단계 앞서 생각해야 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도배하기 전에 주변 색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예상 도면을 그려놓는다든가, 직접 시공할 제품을 선별해 색의 구성을 해놓는 것이 좋다.

Q. 알뜰하게 인테리어를 할 수 있는 방법
A. 비싸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나름대로 발품을 팔고, 여기저기 웹서핑을 해가며 많은 조언을 듣고 많은 시공 자료를 토대로 원하는 디자인을 해야 한다. 이때, 일반인들이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점이 있다. 자료를 찾다가 전문가의 사진을 보고 똑같이 하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오히려 일을 그르치게 될 수 있으므로 무조건 따라 하는 것보다 집의 크기와 구조 등을 고려해 자기만의 색과 자기만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전문가들의 조언이나 샘플은 단지 조언과 샘플일 뿐이다.

Q. 신혼집 인테리어를 앞둔 예비부부를 위한 조언
A. 요즘의 신혼부부들은 아주 간결하게 생활하는 것이 특징이다. 실용적이고 활용성이 크도록 구성하고, 가장 중요한 공간에서 충분한 조화가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 무조건 신혼생활만 하는 것이 아니기에 앞으로의 생활패턴을 염두에 두고 인테리어를 하는 것도 효율적인 인테리어의 방법 중 하나다.

탑플레이스에 가려면
가는 길 : 서울 동작구 사당동 1049-15 1층/ 2,4호선 사당역 7번 출구로 나와 약 600m 직진
문 의 : 02-534-7323~4

Editor / 웨딩앤 편집부
사진제공 / 탑플레이스

웨딩상담신청
  • 목록
  •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