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혼수 가구 체크

조회수6390 작성자웨딩앤 편집부

  • 목록
  • 문의하기

혼수 가구 체크

혼수 비용 중에 적지 않은 부분을 차지하는 가구는 신중하게 구매해야 하는 품목이다. 디자인은 물론, 실용성과 내구성, 가격 등 혼수 가구를 준비하는 데 짚어볼 내용을 알아본다.

집 사이즈 재 보기
가구를 들이기 전, 각 방과 거실, 부엌 등의 공간 사이즈를 체크한다. 줄자로 신혼집의 사이즈를 직접 재 보거나, 부동산 업체에 따라 도면을 요청하여 받아볼 수 있는 곳도 있으니 문의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처럼 미리 신혼집의 크기를 재 두면 가구를 구매할 때 사이즈를 가늠해 볼 수 있으므로 효과적이다. 간혹 치수를 사전에 체크하지 않아 예상보다 큰 가구 탓에 동선이 불편해질 수가 있으므로 꼼꼼히 체크한다. 지역별 아파트 도면은 ‘닥터아파트(www.drapt.com)’ 사이트의 ‘원클릭 아파트’ 섹션에서 무료로 열람할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한다. 가구 매장을 방문할 때에도 평면도를 출력해서 가지고 다니면 직원 상담 시에도 수월하고, 스스로 점검하기에도 훨씬 편하다.

공간별로 필요한 품목 나열해 보기
공간마다 두고자 하는 가구의 목록을 적어본다. 빠트리거나 너무 과한 품목은 없는지, 기록한 가구를 전부 들이기에 집안 공간이 부족하지는 않은지 등을 점검할 수 있다. 또한, 예산을 짤 때에도 목록을 보면서 생각을 정리할 수 있으므로 이 작업은 매우 도움이 된다.
(예: 안방▶침대, 옷장, 화장대, 협탁 / 거실▶소파, 사이드테이블, 거실장, 포인트 의자)

원하는 스타일 찾기
구매할 가구 목록을 작성했으면 이제 원하는 가구 스타일을 찾아본다. 모던, 클래식, 앤틱, 빈티지, 북유럽 스타일 등 다양한 느낌과 디자인이 있으므로 인테리어 잡지나 관련 홈페이지 등을 참고해 본다. 예비 신랑과 신부가 서로의 취향을 미리 의논하여 느낌을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무조건 예뻐 보인다고 해서 가구들을 하나하나 별도로 구매하면 집 안에 배치하였을 때 조화가 깨질 수 있으니 전체적으로 주가 되는 가구는 비슷한 색상과 스타일로 통일하는 것을 추천한다. 심플한 디자인의 밝은 색상을 띤 가구는 집을 넓게 보이게 하며, 다목적 시스템 가구도 공간활용에 도움이 된다. 가구 이외의 러그나 쿠션, 커튼 등의 패브릭 아이템으로 포인트를 주어 다양한 분위기를 센스 있게 연출할 수도 있으며, 벽지와 장판도 가구와 함께 집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가구의 스타일과 어울리는 색상과 패턴을 고려하여 선택한다.

예산 정하기
가구 품목과 스타일 선택까지 마쳤으면 예산을 결정한다. 총 구매 비용으로 최대한 쓸 수 있는 금액을 설정한 뒤, 앞서 작성한 구매예정인 가구 리스트와 비교해 보면서 품목당 적절히 금액을 분배한다. 미리 예산을 짠 뒤 매장을 돌아보면 고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견적 상담을 받은 경우, 세부사항을 조금씩 수정할 때에도 꽤 도움이 되므로 자신의 계획에 맞는 예산을 반드시 짜 보도록 한다.

시장조사 및 세부사항 확인하기
작성한 예산안을 토대로 원하는 느낌의 가구를 판매하는 브랜드를 사전 조사한 뒤, 직접 매장을 방문해 본다. 전시된 제품을 실제로 확인해 보면서 신혼집에 설치되었을 때의 분위기와 모습을 그려볼 수 있으며, 마감 상태나 품질, 사이즈 및 기타 활용도 등을 체크할 수 있다. 디자인은 예쁘지만 튼튼하지 않거나 마감이 허술하다면 좋은 제품이라고 볼 수 없으며, 수납은 넉넉히 가능한지와 설치 시 문제점은 없는지 등의 실용적인 부분까지 살펴본다. 이때, 매장 내 제품설명 등을 통해 세부적인 가격과 기타정보, 관리상의 주의사항 또한 알 수 있으므로 매장을 방문해서 제반 사항을 꼼꼼하게 알아보면 알뜰하고 현명하게 혼수 가구를 장만할 수 있다.

견적 문의하기 및 전문가 상담
매장에서 원하는 가구를 실제로 보면서 직접 구매를 결정하는 것도 좋지만, 담당자로부터 도움을 받으면 자세한 견적 및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준비해간 평면도와 예산안을 참고로 담당 직원이 가구 배치와 스타일 제안 등을 해 주기도 하며, 집을 꾸미는 데 개인적으로 특별히 원하는 부분이 있다면 그에 대한 조언도 받을 수 있다. 이와 같은 전문가 상담을 통해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설계를 받는 것도 가능하므로 필요하다면 활용해 보는 것도 좋다.

가구 선택 시 유의할 점
가구를 구매할 때, 각 제품에 따른 선택 및 관리 방법 또한 확인해 본다.
가죽 소파는 재질과 촉감 면에서 훌륭하지만, 수분이나 기름기가 닿으면 가죽의 질을 유지하는 데 치명적이므로 몸에 땀이 많은 사람은 패브릭 커버를 사용하면 좋고, 전용 크림과 클리너를 사용해 주기적으로 관리해 주어야 한다.
식탁은 안정감이 있고 흔들리지 않는지 점검해야 하며, 식탁에서 의자를 빼냈을 때 앉을 공간은 충분한지도 고려한다. 원목식탁은 상처가 났을 때 이를 보완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뜨거운 냄비를 올려둘 때 표면이 타버릴 위험이 있으므로 꼭 받침을 사용한다. 국물을 흘렸을 때도 얼룩이 남기 쉬우므로 물걸레질을 할 수 있도록 코팅이 되어있는지 등을 체크한다.
장롱은 자신이 갖고 있는 옷의 종류와 양을 고려해서 내부 구성을 선택한다. 원피스나 롱코트 등긴 옷이 많다면 긴 장 위주로, 재킷이나 셔츠 류의 짧은 옷이 많다면 짧은 장이나 이불장 위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장 안에 서랍이 있을 때, 문을 여닫으면서 걸리지는 앉는지, 레일의 마감이 꼼꼼한지, 장롱 문은 틈새가 없는지, 뒤틀리거나 선반이 휘어지진 않았는지 등도 자세히 살펴본다.
한편 책상이나 식탁, 거실장 등의 상판으로 많이 사용되는 강화유리는 측면부나 모서리에 충격이 가해졌을 때 사방으로 금이 가면서 순간적으로 터지기 때문에 모서리 부분에 닿는 물품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모서리가 둥근 제품을 선택하면 추후 아이가 태어났을 때 부딪치거나 다칠 위험을 줄일 수 있어 좋다.

Tip!
A.S 기간이나 접수 가능 여부를 확인한다. 업체에 따라 1년~3년으로 A.S 기간이 각기 다르며, A.S자체가 불가능한 곳도 있을 수 있으므로 계약 전에 꼼꼼히 알아보고 진행하도록 한다. 간혹 사제나 공방에서 가구를 맞추면 현금으로 결제 시에 가격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곳도 있으며, 현금영수증 발행도 가능하므로 현금을 어느 정도 준비해 가면 적게나마 예산을 절약할 수 있다.

Editor / 웨딩앤 편집부
Illustration / 클립아트코리아

웨딩상담신청
  • 목록
  • 문의하기